화성 - 평택 "역사 웰니스" 코스 관광지를 소개합니다❣️

남양 성모 순례지는 병인년(1866년) 대박해 때 많은 순교자들이 피 흘리며 죽어간 무명 순교지이다.
남양 순교지는 다른 순교지와는 달리 무명 순교자들의 치명터였기 때문에
오랜 세월 동안 무관심 속에 방치되어 오다가, 1983년부터 성역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후로 많은 어려움 속에서 작은 정성들을 모아 가꾸어져 오던 남양 순교지는
1991년 10월 7일 로사리오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축일에 성모께 봉헌되고
한국 천주교회 사상 처음으로 성모 순례지로 공식 선포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곳은 화성시에서 화성 8경 중의 하나로 지정하여 홍보하고 있을 만큼
아름답게 가꾸어져 있는 곳이기도 하다.

궁평항(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049-24)
낙조가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한 궁평항은 2008년 국가 어항으로 지정되었다.
싱싱하고 맛 좋은 수산물들이 가득한 수산시장이 잘 갖춰져 있는 작은 항구다.
조그만 배와 낚시꾼들을 유혹하는 매력적인 다리인 피싱피어에서 낚시를 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또한, 화성시 해변 쪽을 걸어갈 수 있는 화성실크로드 산책로가 나무데크로 조성되어 있어
아름다운 풍경을 보며 산책을 하거나 하이킹하는 사람들의 쉬어가는 길목으로 사랑받는 곳이다.
궁평항 주차장 쪽으로 길게 늘어선 푸드트럭길에는 유명한 새우튀김과 오징어튀김, 어묵, 핫도그 등 다양한 먹거리가 있으며
궁평항 광장에는 여름철 물놀이터도 개장하기 때문에 가족끼리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다.

서해랑87코스(매향3리선착장->매향리 평화생태공원 약 4.8km 1시간소요)
미공군 폭격장으로 사용된 흔적을 통해 역사적 아픔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고
시원한 바다 풍경 속 어촌 마을과 농촌 마을과 산업단지를 두루 볼 수 있는 코스이다.

매향리평화기념관(경기 화성시 우정읍 고온리안길 24-11)
매향리평화기념관은 매향리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미래세대에 평화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설립되었다.
1950년 한국전쟁 발발 이후, 매향리에는 미군 부대의 사격훈련을 위한 쿠니사격장이 설치되었다.
2005년 쿠니사격장이 폐쇄되기까지 매향리 마을에는 군용기의 굉음과 포탄소리가 끊이지 않았고,
오폭 및 불발탄으로 인한 인명피해와 환경오염 등 주민들은 고통 속에서 살아야만 했다.
주민들의 적극적인 투쟁으로 쿠니사격장이 폐쇄된 이후,
과거의 아픔과 폐쇄운동의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쿠니사격장을 둘러싼 철조망과 건물 일부가 존치되었으며,
2016년 쿠니사격장이 우리나라 최초의 ‘우수건축자산’으로 등록되었다.
부지 내 우측공간에는 세계적인 건축가 마리오보타의 설계로 유명한 평화기념관이 위치하고 있다.
‘과거와의 연결’을 중시하는 마리오 보타는 기존의 쿠니사격장 존치건물을 침범하지 않으면서도
쿠니사격장 부지 전체를 끌어안는 형상을 고안했으며, 현재의 반원형 건물을 설계했다.
기념관의 회랑 앞쪽에 자리잡은 추모의 위령비는 원형의 통로가 수직적으로 반복되는 구조로
,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위령비이자, 쿠니사격장과 농섬, 매향리 인근을 조망하는 전망대로서의 기능을 한다.

호랑이배꼽양조장 시음체험(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충열길 37)
‘평택’이 지형적으로 호랑이 형상인 한반도의 배꼽자리에 위치한다하여 이름 붙여진 ‘호랑이배꼽 막걸리’가 유명한 양조장이다.
질 좋은 평택 쌀로 막걸리와 증류주를 만들고 있으며, 양조장 투어와 전통주 시음체험을 할 수 있다.
넓은 마당에서는 음악회와 함께 소규모의 축제가 열리기도 하며, 주인이 살던 옛 전통가옥도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