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 시흥 - 안산 "자연 힐링" 코스 관광지를 소개합니다❣️
광명동굴(경기도 광명시 가학로85번길 142)
1912년 일제가 자원수탈을 목적으로 개발을 시작한 광명동굴(구. 시흥광산)은
일제강점기 징용과 수탈의 현장이자 해방 후 근대화ㆍ산업화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산업유산이다.
1972년 폐광된 후 40여 년간 새우젓 창고로 쓰이며 잠들어 있던 광명동굴을 2011년 광명시가 매입하여 역사ㆍ문화 관광명소로 탈바꿈시켰다.
광명동굴은 산업유산으로서의 가치와 문화적 가치가 결합된 대한민국 최고의 동굴테마파크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연간 1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세계가 놀란 폐광의 기적을 이루었다.

밤일마을 음식문화거리(경기도 광명시 하안1동)
밤일마을은 도덕산 남단과 구름산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쾌적하고 아늑한 주거환경으로 살기 좋은 마을이다.
예로부터 밤나무가 많아 밤일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밤일마을의 음식문화거리는 남은 음식 재사용 안 하기 등 음식문화개선에 힘쓰고 있다.
이에 대한 자율실천 정착과 함께 올바른 식생활 개선을 유도하는 한편,
친절하고 위생적인 분위기 조성 및 식량자원 낭비방지를 위한 친환경 음식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2013년 3월 26일 광명시 최초로 경기도 음식문화개선 특화거리로 지정되었다.

오이도 빨강등대(경기도 시흥시 오이도로 170)
오이도 빨강등대는 어촌 체험 관광 마을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2005년도에 건립된 해양 관광 기반 시설이다.
강렬한 붉은색이 인상적인데,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와 사진 애호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1층 전시관에서는 시흥의 문화, 관광, 역사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으며,
오이도 등대 공방에서 체험키트를 구입 후 비누, 썬캐쳐 등 바다 관련 DIY 제품을 만드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전망대에서는 시화공단, 배곧 신도시, 인천 송도 신도시 등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빨강등대 1층과 이어져 있는 [시흥꿈상회]는 오이도를 포함해서 시흥 관련 기념품을 구입할 수도 있다.

시화호조력발전소 달전망대& 시화조력문화관(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1927)
75m 달전망대가 인상적인 조력발전 전시관이며, 시화호의 역사적 상징, 지리적 특수성, 시민의 문화공간으로 자리하는 열린 문화관이다.
조력 발전의 원리, 달, 물, 생명, 에너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체험형 전시물이 있고,
360도 파노라마 투명 유리바닥에서는 아찔한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이 일대는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